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한국유전체학회 회원 여러분께,

2017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들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유전체학은 질병에 대한 연구와 혁신적인 유전자 분석기술의 발달, 그리고 선진각국의 과감한 투자 등에 힘입어, 의료 및 건강, 농축수산 식품, 에너지, 환경 등 바이오 전 분야의 눈부신 발전을 선도하여 왔습니다. 특히, 유전체 첨단기술의 발전으로 질병의 맞춤진단, 치료가 가능하게 되는 정밀의료의 시대로 그 패러다임을 빠르게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14년 포스트게놈 다부처유전체 사업을 시작으로 2015년 유전체기업협의회 설립 및 바이오헬스산업 규제개혁 및 활성화 방안, 2016년 정밀의료를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선정하는 등 유전체산업을 국가의 신성장동력으로 지정하여 지속적인 발전 로드맵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도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추어 다양한 국내 유전체연구자의 학술교류 및 협력연구를 보다 활성화하고, 연구자 교육 등 인프라 구축에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유전체관련 입법 및 기술의료화 등 정부와 산학연의 연결통로로서 우리나라 유전체연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성실히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올 2017년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내 유전체학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첫째, 동계 및 정기학술대회를 보다 내실화하여 국내 유전체연구의 대표적인 학술교류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오는 2월 8일 ~ 10일에는 강원도 홍천 비발디파크에서 “The Future of Genomics and Precision Medicine”라는 주제로 제 13차 동계심포지움을 개최합니다. Genome Engineering의 세계적 석학인 서울대 김진수교수의 기조 강연을 필두로, 인간 및 동식물과 미생물 분야 유전체학의 최신 지견을 공유할 것이며, 포스트게놈 다부처유전체사업단의 성과 교류회와 KOBIC 생물정보 워크숍을 통하여 국내 유전체연구의 흐름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생물정보교육 워크숍에서는, UCSC Genome Browser 개발자 Kuhn 박사의 직강으로 SNP로부터 RNA-seq 분석에 이르는 최신 기능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9월 6일 ~ 8일에 개최되는 정기학술대회는 세종대학교컨벤션 센터로 장소를 옮겨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유전체연구의 최신지견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둘째, 유전체연구의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에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유전체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율적인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에 학회가 그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마다 7월에 열리는 통계유전학워크숍은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충실한 프로그램으로 찾아올 것입니다. 특히 본 통계유전학워크숍을 동계심포지움 및 정기학술대회의 교육프로그램 및 미래부 BIT융합 교육사업단과 연계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유전체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입니다.

셋째, 본 학회의 오랜 숙원사업인 Genomics & Informatics의 SCI 논문 등재를 위한 재정적, 행정적 노력을 최대한 경주하겠습니다. Genomics & Informatics는 회원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2015년에 연구재단 KCI 등재지로 승격한 바 있으며, 올해는 국제 공인지로 발돋움할 수 있는 원년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회원여러분 들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넷째, 유전체 분야는 다양한 전문가의 융합연구에 의해서만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감한 문호개방과 유관학회와의 연계, 산학연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학회의 규모를 증가시고 이를 뒷받침하는 건실한 재정을 확보하여 국제적인 학회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OGO genome network 워크숍을 개최하여 산학연이 같이 참여하는 발전의 장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국제인간유전체기구(HUGO)와 교류 및 협력방안을 마련하여, 학회의 국제화에도 첫발을 내딛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본 학회는 회원 여러분들과 역대 임원진들의 열성적인 참여와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2017년에도 회원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며, 희망찬 새해 맞으시길 기원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유전체학회 회장 김 태 유

한국유전체학회,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 (역삼동 635-4)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1011호
TEL : 02-558-9394 / FAX : 02-558-9434 / E-mail : kogo@kogo.or.kr, 사업자등록번호: 106-82-11801, 대표자: 김태유
Copyright ⓒ 2012 KOGO. All rights reserved.